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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자율주행 독자노선 접고 中과 손잡은 이유는?

현대차, 자율주행 독자노선 접고 中과 손잡은 이유는?

“기술 속도전, 혼자선 안 된다”…현대차의 방향 전환은 전략일까 선택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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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가 자율주행 기술 경쟁에서 ‘혼자 걷는 길’을 멈췄습니다. 대신 중국 빅테크 기업들과의 협업을 선택했는데요. 이는 글로벌 자율주행 경쟁에서 속도와 확장을 위한 불가피한 결정으로 해석됩니다. 이번 전략 전환이 단순한 기술 제휴를 넘어 글로벌 기술 네트워크를 어떻게 확대해 나갈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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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기술, 독자 개발은 한계에 부딪혔다

그간 현대차는 자율주행을 자체적으로 개발하겠다는 야심찬 목표를 세웠습니다. 그러나 2022년 포티투닷 인수와 AVP본부 신설에도 불구하고, 기술 고도화의 벽은 높았습니다. 최근 프로젝트가 사실상 중단되며 외부 협력의 필요성이 본격적으로 제기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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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중국 양축 전략…웨이모와 샤오펑을 동시에

미국에서는 웨이모, 중국에서는 바이두·샤오펑·모멘타 등과의 협력을 추진하며, 현대차는 자율주행 기술 생태계의 ‘양손잡이 전략’을 택했습니다. 특히 샤오펑과는 구체적 협력 논의에 돌입해 기술 및 시장 공략을 동시에 노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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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무기는 ‘데이터’…현대차가 주목한 진짜 이유

중국은 자율주행 운행 데이터에서 세계 최강입니다. 인프라부터 규제까지 실증 환경이 뛰어난 덕분에 기술 고도화가 빠르게 진행 중이죠. 단일 도시에서만 수천만 명의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 시스템은 현대차에게 매력적인 조건이 아닐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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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 협업이 곧 시장 공략의 열쇠

기술 협력을 넘어서 중국 시장을 다시 정조준합니다. ‘일렉시오’라는 전용 전기 SUV 모델은 중국 시장 전용으로 개발됐고, 이 과정에 모멘타와의 기술 협력이 반영됐습니다. 제품 자체가 곧 전략의 산물인 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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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진출 노리는 중국 기업들, 샤오펑도 예외 아냐

재미있는 점은 중국 기업들도 한국을 주목하고 있다는 것. 샤오펑은 한국 법인을 세우고 진출을 모색 중이며, 바이두와 모멘타 역시 유사한 계획을 검토 중입니다. 이는 한국도 자율주행 실증의 중요한 거점으로 부상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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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제의 벽은 높지만…현지 실증으로 우회

물론 중국 기술을 국내에 바로 도입하긴 쉽지 않습니다. 데이터 반출 제한, 기술 표준 문제 등 현실적인 장벽이 존재하죠. 그래서 현대차는 당분간은 중국 현지에서 테스트를 반복하는 ‘우회 전략’을 쓸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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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개편 신호…AVP본부·포티투닷 통합 가능성

이 전략은 조직 구조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자율주행을 담당하는 AVP본부의 개편과 인력 이동, 자회사 포티투닷과의 통합까지 검토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개발을 더 빠르고 유연하게 하기 위한 조치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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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눈에 보는 현대차 자율주행 전략 변화

구분 과거 전략 현재 전략

기술 개발 독자 개발 글로벌 제휴 (美·中)
주요 파트너 포티투닷, 내부 AVP 웨이모, 바이두, 샤오펑, 모멘타
테스트 환경 국내 중심 中 실증, 美 협력 병행
시장 공략 한국, 미국 중국 본격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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